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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곤돌라 검사기준, 각 부 구조 및 검사방법
    건설장비 검사 2020. 6. 2. 07:54

     

    사무용 고층건물은 물론 최근의 고층아파트들은 외관을 위해 외벽의 창틀 및 구조물 등의 작업이 다소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곤돌라를 옥상층에서부터 설치하여 사용을 합니다.

     

    우리회사도 건설현장으로부터 곤돌라 자율안전검사 요청이 들어오고 있으며 관련한 검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곤돌라의 구조와 안전검사의 절차에 대해서 각종 안전장치의 설명과 실제 검사 사례와 함께 보도록 하겠습니다.

     

    곤돌라의 검사기준은 고용노동부의 안전검사 고시(제2016-43호)를 참조하도록 합니다.

     

    [별표 5] 곤돌라의 검사기준(제12조 관련).pdf
    0.12MB
    설치 완료되고 검사를 완료한 곤돌라입니다.

     

    위와같이 설치완료가 되면 최초의 안전인증을 받아야 하고, 합격필증을 부착하여야 합니다. (탈락시 과태료 항목)

    만일, 합격필증 스티커가 떨어질 경우를 대비하여, 사진과 같이 서면으로 합격통보한 안전인증서를 코팅하여 차량에 붙여둡니다.

     

    곤돌라 제작 안전인증

    해당 제품은 KcS제품인증을 받아야 사용할 수 있으며, 사진상 보이는 적재하중, 형식번호, 제조번호, 제조년월, 제조자 등이 표시되어야 합니다.

     

    근로자가 보기 쉽게 정격하중을 크게 표시하여, 무리하게 과적을 하는 경우가 없도록 관리를 하여야 합니다.(검사외 관리방안)

    곤돌라 과부하방지장치
    곤돌라 과부하방지장치와 제품 인증서

     

    과부하방지장치입니다.

    정격하중(최대 사용하중)을 초과하지 않도록 하는 안전장치로, 반드시 과적 시 작동이 안되는 Test를 해야합니다.

    경우에 따라 초기 안전인증을 받고 나서 렌탈업체에서 조작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Over load를 조작하면 와이어로프의 파단, 와인더(Winder)의 과부하, 각종 구조물의 파손에 의한 추락의 안전사고 위험이 높습니다.

     

    과부하방지장치 납봉

    과부하방지장치는 위 사진과 같이 납봉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만일 납봉이 없거나 훼손되면 불합격 처리가 되나, 과부하방지장치의 제작사에 따라서 납봉이 있더라도 조작할 수 있는 구멍을 따로 내어놓은 제품도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제작 또는 렌탈사가 아니더라도 근로자가 조작할 수 있으므로 엄격히 관리하거나 조작할 수 없는 제품을 요청하여야 합니다.

     

    과부하 Test

    정격하중을 Test하기 위해서는 Weight가 있어야 하나, 현장에서 잘 구비되지 못하는 관계로 인간Weight를 사용하여 몸무게를 대략 계산한 후 지면에서 50cm이하로 들어보아 과부하방지장치를 Test할 수 있습니다.

     

    와인더(Wider)
    비상시 수동조작 절환 스위치
    아래쪽에 수동조작을 위해 핸들을 넣을 수 있도록 구성

    위 사진은 Winch 역할을 하는 Winder입니다.

    와이어로프를 감아올려서 곤돌라를 권상/권하하는 동력원입니다.

    사람이 타거나 화물을 적재하였을 경우 좌우의 와인더가 속도가 동일한 속도로 작동이 되어야 하며, 속도가 다른 경우 불합격 처리가 됩니다.

     

    또, 비상시 수동으로 조작할 수 있도록 스위치가 있어야 하며, 핸들을 꽂을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합니다.

     

    Stop Block 보조 Wire 체결 상태

     

    Stop Block입니다.

    Main 와이어로프 파단시 곤돌라가 추락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Main와이어로프와 별도로 내려오는 보조 와이어로프를 물어주는 장치입니다.

    메인로프가 느슨해 진 경우(곤돌라를 바닥에 내려두었을 때와 와이어로프가 끊어진 경우)에 보조와이어로프가 꽉 물리게 되는 것을 바닥에 내려서 확인하여 검사합니다.

     

    Stop Block 보조 Wire 풀린 상태

    위의 사진은 곤돌라가 사용중으로 Stop Block의 보조 와이어로프 측이 풀려있는 상태입니다.

    과상승 방지 Limits S/W

     

    과상승 방지 Limit Switch입니다.

    옥상의 지지대(붐)에 달려있는 평판과 접촉하여 인식하는데, 지면에서는 손으로 작동해서 상승/하강을 Test하여 검사합니다.

     

    팬던트 스위치

     

    곤돌라를 조작하는 팬던트 스위치입니다.

    고정식 크레인의 팬던트 스위치와 동일한 형상이고, 버튼에 조작방향이 기재되어있어야 하고, 빨간 비상정지스위치가 작동되고 돌려서 풀 수 있는 구조이어야 합니다.

     

    제어반

     

    제어반입니다.

    빨간 비상정지 스위치의 설치와 작동상태를 확인하여야 하고, 외함 및 내부의 접지(녹색)을 확인합니다.

    제어반은 시건장치로 잠겨져있어 아무나 조작할 수 없어야 합니다.

     

    난간대의 높이는 내측 바닥으로부터 90cm이상, 아래쪽엔 낙하물이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10cm이상의 낙하방지판이 4면 모두 있어야 합니다.

    바닥은 틈이 없어야하며, 안정되어야 합니다.

     

     

    상부 붐 지지대(암) 검사입니다.

    샤클, 클립, 볼트 등 모든 체결구가 풀림이나 변형없이 확실히 체결되어야 합니다.

     

    클립은 최소 4개이상, 클립간 간격은 와이어로프 직경의 6배 이상입니다.

     

    또, 와이어로프의 안전율은 사람이 탑승하는 것으로 10배이상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반드시 철저한 검사와 주기적인 근로자 교육을 통해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고 무재해 현장이 준공되도록 하여야겠습니다.

     

    각종 기계, 건설기계, 금속, 용접 등에 관해서는 (주)프로메카로 언제든지 연락주시면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건설기계기술사만 3명, 기술사가 타워크레인도 직접 검사를 하기도 하는

    (주)프로메카는 건설기계기술사에 의한 건설기계 검사/컨설팅이 가능한 국내유일의 전문업체이며, 절대 타워크레인 관리감독 등에서 일용직 검사원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문의]

    엔지니어링 주체, 기계기술사사무소 (주) 프로메카

    고용노동부지정 검사기관/안전보건교육기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비파괴검사기관

    T. 031)8067-6111. F.6112 / e-mail : promechacom@naver.com

    타워크레인, 항타기, 이동식 크레인 반입전검사/안전검사/비파괴검사

    타워크레인 신호수 교육 (5인 이상 현장 출강, 전국, 주말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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